기술 동향

글로벌 OTT 시장 환경 및 전략

깐돌런 2020. 1. 20. 17:01




개요: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 워너미디어, NBC유니버셜 같은 초대형 OTT서비스 시장 진입 등 최근 나타나고 있는 글로벌 OTT 시장의 경쟁환경 및 사업 전략 변화 분석, 그 영향과 향후 전망 논의


*기존(2019년 이전): 아마존과 넷플릭스의 양강 구도(미국 포함 글로벌 OTT 시장)

기존 대형 OTT와 후발 중소OTT사업자간 격차: 콘텐츠 및 서비스 품질 차이로 인한

*환경 변화: 메이저 사업자의 OTT서비스 신규 진입 계획: 디즈니+, Apple TV+ 등의 OTT사업 진출

콘텐츠 사업자의 D2C 전략(Direct-To-Consumer): 대형 콘텐츠 사업자가 자체 OTT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직접 판매 전략 본격화

*Cord Cutting vs Coexisting: 코드커팅(OTT서비스 이용자의 유료 방송 서비스 해지 증가 추세)

반면, 코드커팅 현상이 제한적이며, 그 정도와 과정이 다소 과장되고 있다는 견해도 존재(상당수의 OTT이용자는 여전히 유료방송을 사용중)

*OTT 복수 서비스 이용 확산, OTT 서비스 각각 고도로 차별화된 콘텐츠 제공 , OTT 복수 가입에 따른 피로감 존재

*향후 OTT전망

(시나리오1. D2C OTT서비스가 단기간내 충분한 가입자 미확보시)

넷플릭스와 아마존의 2강구도 지속(복수OTT 가입의 피로감으로 가입자 확보 어려움)

초기 가입자 기반 확보 실패 시 : 운영 수익 < 콘텐츠 판매 중단 손실 로 인한, D2C 전략 유지 어려움

기존 사업자의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활성화: D2C로의 서비스 전환 어려움

(시나리오2. D2C 중심 OTT재편)

콘텐츠 경쟁력 우위를 활용해 Disney+ 등의 신규 진입OTT가 기존 2강을 추월

(시나리오3. 다극화 체제)

메이저D2C OTT사업자나 기존 2강 모두 결정적 우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다극화 체제 형성


*OTT vs 유료방송사업자간 전망

(시나리오1. OTT-유료방송 서비스 공존):대부분의 유료방송 이용자는 코드커팅 보다는 유료방송과 OTT를 동시에 이용.

실시간 채널 이용 선호

OTT 독점적 콘텐츠 전략의 영향: OTT 콘텐츠 파편화 vs 유료방송서비스의 콘텐츠 집적 측면 부각

(시나리오2. 유료방송 쇠퇴):유료방송 서비스가 중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쇠퇴

대형OTT서비스와 실시간 채널 결합시 : 유료방송 이용률이 크게 낮아질 전망

유료방송 서비스의 콘텐츠 한계:고품질 콘텐츠 활성화를 통한 콘텐츠 창출 미흡

(시나리오3. OTT-유료방송 융합):OTT와 유료 방송간 경계 소멸

유료방송과 OTT를 구분하던 차이 상실(1.실시간 채널 전송 여부, 2.자체망 사용 여부, 3.오리지날 콘텐츠 제공 여부)

SLIN OTT를 통한 실시간 채널 제공(향후, 전송지연등의 기술적 문제가 해소될 경우 서비스 확장)

개방형 인터넷망을 통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유료방송 사업자의 자체 전송망 운영 비용 절감을 통한 요금 경쟁력 혹보


*글로벌-로컬OTT사업자 전망

(시나리오1. 글로벌 OTT 서비스 점유율 확대)

콘텐츠 품질과 수량 격차 확대

대규모 콘텐츠 사업자가 로컬사업자에게 핵심 콘텐츠 제공 중단

(시나리오2. 글로벌 vs 로컬 서비스 공존):해외 콘텐츠는 글로벌OTT를 통해서, 자국 콘텐츠는 로컬OTT사업자 및 유료방송 이용

아시아 일부 국가등(1.언어 및 문화장벽이 높고, 2.유료방송 및 OTT서비스 요금이 낮고, 3.로컬콘텐츠에 대한 강력한 선호, 4.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보유한 경우), 글로벌 OTT의 영향력 확대는 제한적

비용 대비 효율 등을 고려할 때, 글로벌 사업자의 로컬 콘텐츠 전략의 목표는 로컬 서비스의 완전한 대체라기보다는 글로벌 서비스 판매를 위한 일종의 '미끼상품'확보로 한정될 가능성 존재




출처: 정보통신연구원 (강준석 연구위원) -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정략 변화" 를 요약함